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둔산
    초목류 wild flower/종합세트 synthesis 2018. 5. 6. 16:23

    봄구슬붕이 Gentiana thunbergii, 영명 Early-blooming gentian, 용담과, 두해살이풀.

     

    참꽃마리 rigonotis radicans, 지치과

     

    현호색 玄胡索, Corydalis turtschaninovii, 주로 순환계·운동계 질환을 다스린다.

     

    감태나무 Lindera glauca, 과실은 山胡椒(산호초)라 하며 中風不語(중풍불어), 心腹冷痛(심복냉통)을 치료한다.

     

    바위말발도리 Deutzia grandiflora, 범의귀과. 바위말발도리는 새 가지 끝에서, 매화말발도리는 묵은 가지 중간에서 꽃을 피운다.

     

    천남성(天南星) Arisaema amurense

    천남성은 남쪽에 뜨는 양기가 강한 별인데 이 식물의 성질이 양기가 강해 양기가 강한 천남성 별 이름을 빗대어 붙여진 것이다.

     

    크고 둥근 덩이줄기에 둥근 곁눈이 호랑이 발바닥처럼 생겨 호장(虎掌)이라고도 했으며, 뱀이 머리를 쳐들고 있는 모습이라 사두화(蛇頭花)라고도 했다.

    장희빈에게 먹인 사약이 천남성 뿌리의 가루라고 한다. 그러나 담이 걸렸을 때 밀가루 반죽에 섞어 수제비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다음 야생화백과사전

     

    비단노린재 약충 Eurydema rugosa

     

    콩배나무 Pyrus calleryana 영명 Fauriei callery pear

     

    2012년 월성봉 산정을 밀어버리고 산철쭉 16만본을 심었다는데 활착이 되려면 10년은 넘어야 할 것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지금의 척촉화(躑躅花)는 양이 잘못 먹으면 죽어버리기 때문에 양척촉(羊躑躅)이라 했다”라는 내용이 나온다.

    1971년 지리산 바래봉 일대에 호주의 도움을 받아 면양목장을 설치하고 양떼를 놓아 길렀다.

    먹성 좋은 양들이 다른 나무들은 모두 먹어치웠지만 철쭉은 고스란히 남겨두었다.

    쭉 종류에 글라야노톡신(grayanotoxin)이란 독성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을 양들은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강원도 정선 반론산에 있는 천연기념물 348호인 수령 200년 철쭉이 있다. - 박상진

     

    산철쭉 Rhododendron, Korean Azalea 군락지에서 많이 만날 수 있는 노랑제비꽃 Viola orientalis,


     이상 대둔산 월성봉.

    '초목류 wild flower > 종합세트 syn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월의 꽃  (0) 2018.05.24
    여기 저기  (0) 2018.05.14
    계룡산 상신리  (0) 2018.05.06
    현충원 산책  (0) 2018.04.30
    영국사 寧國寺  (0) 2018.04.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