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 저기초목류 wild flower/종합세트 synthesis 2018. 5. 14. 18:28
깻잎을 닮은 덩굴성 식물인데 벌이 많이 달겨드는 벌깨덩굴(Meehania urticifolia)
몸안의 열(熱)과 독(毒)을 빼서 피와 기를 잘 돌게 하고,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없어지게 하여 통증(痛症)을 가라앉힌다.
민간에서는 강정제나 여자들의 대하 증상에 사용하고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다.
길어서 불편하겠지만 그래서 시원스레 쭈욱 뻗은 장대나물(Arabis glabra), 장대, 깃대나물이라고도 한다.
사랑스럽다고 가까이 하면 영락없이 침을 세우는 찔레(Rosa multiflora or Rosa polyantha, Eijitsu rose, Japanese rose)
아까시(Robinia pseudoacacia) 가 이상하다. 첨보는 반쪽이다.
흰제비(Viola patrinii) 한 마리가 뜨거워지는 해를 피하려 하나 피할 수가 없다.
생약명이 백지정(白地丁)인데 주로 간경과 소화기 질환을 다스리며, 피부 종독에 특효가 있다.
층층나무(Cornus controversa)의 층층으로 늘어진 가지가 호수에서 불어오는 봄바람에 춤을 춘다.
병목을 닮은 병꽃나무(Weigela subsessilis)와 누가 분류했는지 모를 소영도리나무(Weigela praecox)를 구분하지 못하겠다.
위 계족산에서.
일목련日本木蓮 Magnolia obovata, 영명 Whitebark Magnolia, Japanese Bigleaf Magnolia.향명 황목련(북한), 향목련, 일본 원산, 목련과, 후박厚朴나무로 잘못 알려짐
칠엽수七葉樹, Aesculus turbinata, 불어로 marronnier, 무환자나무과, 열매에 가시가 있으면 가시칠엽수, 붉은색꽃이 피면 미국칠엽수
극락조화極樂鳥花, Strelitzia reginae, 영명 bird of paradise(천상조), crane flower(두루미꽃), 극락조화과, 남아프리카 원산
에크메아 파시아타 Aechmea Fasciata, 파인애플과
안수리움 Anthurium ndraeanum, 천남성과
위 보문산에서.
야생의 산수국에서 유성화를 없애고 무성화만 남겨 불임성 장애로 태어난 과부꽃이 수국이다. 이와 똑같이
백당나무의 유성화를 없애고 무성화만 남겨 피운 꽃이 불두화(佛頭花)다. 사찰에 많아야할 이유와 맞닺는다. 중국 원산인데 일본과 유럽에서 장난을 쳤다.
열매가 염주를 닮고 꽃은 괴불을 닮은 염주괴불주머니
산에 사는 산괴불주머니는 꽃의 색이 노란 것도 있지만 좀 연한 것이 많다.
30여 미터 높이에서 떨어지는 대성산 작은폭포
활량나물을 닮았는데 무늬종은 처음이다. 활량이 한량(寒凉), 활량(活樣), 활양(활樣)에서 왔다는 연구도 있고,
강망(茳芒), 강망향(茳芒香)이 변한 말이라고도 한다.
숲의 그늘에 살포시 버려진듯 피어나는 은난초. 은대난초는 꽃대높이와 잎끝 높이가 비슷하고 잎이 넓지 않고 댓잎처럼 좁다.
위 대성산에서.
조뱅이는 작은 가시가 있는 엉겅퀴의 고유어, 학명 Breea segeta, 이명으로 라귀, 조바리, 지칭개, 조병이가 있다.
생약명 소계(엉겅퀴는 대계), 자계로 지혈 항균 관절에 효과가 있으며 어린잎을 나물로 식용한다.
개양귀비는 학명이 Papaver rhoeas이며 중국명 우미인초(虞美人草)는 항우의 애첩 우미인 무덤에 개양귀비가 피어서 비롯되었다.
유럽에선 존 맥크래가 쓴 시 〈개양귀비 들판에서〉가 유명해진 이후 전사자에게 바치는 꽃이 되어 꽃말도 '위안' '쓰러진 병사'다.
당연히 아편 성분이 없어 원예로 가꾼다.
지칭개, 학명 Hemistepta lyrata Bunge, 영명 (Hemisteptia, Lyre-shape hemisteptia), 이명 지칭개나물, 야고마(野苦麻), 지치광이.
한방에서 이호채(泥胡菜), 전초도(剪刀草)라하여 유방염, 청열작용, 종기, 외상출혈, 악창, 골절, 치루에 사용한다.
지칭개는 땅에서 자라고 물칭개는 물에서 자라는데 비슷한 점이 없다.
배암차즈기 Salvia plebeia, 잎이 얼금뱅이 얼굴 곰보처럼 울퉁불퉁하다고 곰보배추.
이외에도 뱀차조기, 배암배추, 뱀배추가 있으며, 생약명은 여지초이며 꿀풀과.
뱀이 입을 벌린 모양의 꽃을 피우고 잎이 차즈기를 닮았다.
차즈기는 중국 원산의 소엽(蘇葉)을 뜻하는데 푸른색 들깻잎 같은 청소엽과 자주색 들깻잎 같은 자소엽이 있으며 식용한다.
명의 화타가 자서라 한 것이 자소로 변했다가 차즈기, 차조기가 되었다.
위 대청호에서.
'초목류 wild flower > 종합세트 syn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문산 (0) 2018.05.29 오월의 꽃 (0) 2018.05.24 대둔산 (0) 2018.05.06 계룡산 상신리 (0) 2018.05.06 현충원 산책 (0) 2018.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