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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주귀고리 소녀를 만나기 위해
    문화 culture/해외 foreign travel 2023. 11. 23. 15:13

    헤이그(Den Haag) 마우리츠하이스미술관(Mauritshuis)의 crossing border에도 등장할만큼 갈가마귀는 여행 내내 인상적이었다. 

    리뉴의 공주 에르네스틴 욜랑드의 초상화(Portrait of Ernestine Yolande(1594-1663), 1618. 얀 반 라베스테인(Jan Anthonisz. Van Ravesteyn, 1572-1657, 네델란드 법원초상화가), (이하 모든 사진에서 작품 감상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화려한 액자를 절단하여 간편액자화시켰음을 밝힙니다. 그림의 크기가 통일된 것은 사진의 맹점이죠

    카타리나 벨지카의 초상화(Portrait of Chtharina Belgica, 1518-1648), 1617. 얀 반 라베스테인(Jan Anthonisz. Van Ravesteyn, 1572-1657, 네델란드 법원초상화가),

    말을 탄 오랑주와 그 가족들 헤이그 부이텐호프를 타고 떠나다(The Princes of Orange and their Families on Horseback, Riding Out from The Buitenhof, The Hague), 1621-1622작. 파울루스 반 힐레게르트(Pauwels van Hillegaert, 1595-1640 Amsterdam), 

    가을의 우화( Allegory of Autumn). 니콜라스 피터스 베르헴(Nicolaes Pietersz Berchem, 1620-1683). 네델란드 황금기의 화가. 1670.

    이 사냥'으로 알려진 아이의 머리를 빗고 있는 엄마(Mother Combing Her Child's Hair, known as 'Hunting for Lice'). 제라르 테르 보르흐(Gerard ter Borch, 네델란드 1617-1681), 1652-53.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 네덜란드의 화가 베르메르는 초점을 흐리게 하여 사물의 날카로움을 부드럽게 마무리하는 카메라 기법과 흡사한 방법으로 신비로운 작품세계를 만들어 냈다. 연초점의 원리로 북유럽의 모나리자로 평가받고 있다. 진주귀고리 소녀(네덜란드어 Meisje met de parel)의 작가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또는 얀 베르메르(네덜란드어 Johannes Vermeer 또는 Jan Vermeer, 1632-1675)는 네델란드 황금기의 화가이며. 아래의 그림 '델프트의 풍경'도 그의 작품이다.

    델프트의 풍경(Gezicht op Delft),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또는 얀 베르메르(네덜란드어 Johannes Vermeer 또는 Jan Vermeer, 1660~1661년작'

    달갑지 않은 부름(The unwelcome call). 1653. 테르보르흐(Gerard Ter Borch, 1617-1681), 네델란드 바로크의 화가. 부유한 중산계급의 생활상을 우아하고 사실적으로 그려 독특한 양식의 실내 풍속화를 창조했다.-

    병사와 소녀(Bordeel scène) 1658. 33.2 x 42.7 cm. 프란스 판 미리스 1세((Frans Van Mieris le Vieux), 1635-1681) 바람둥이 남편과 아내가 사창가 장면의 중심을 차지한다. 갑옷을 입은 군인이 잔을 들고 여자를 붙잡는동안 여자는 포도주를 따른다. 왼쪽 벽의 현악기 류트도 사창가의 상징이다.

    인간의 삶(The Life of Man).먹고 마시고 놀고 시끄러운 여관, 그러나 다락방에서 한 소년이 해골 옆에서 비눗방울 분다. 얀 스테인(Jan Havickszoon Steen, 1626–1679), 네덜란드 화가로 심리적 통찰력, 유머 감각, 풍부한 색채 유명하다.

    처녀작곡가(a young woman composing music), 57.8X43.5cm. 가브리엘 메츠(Gabriël Metsu, 1629-1667)는 네델란드 풍속화가.

    다이애나와 님프(Diana and her Nymphs). 히스토리는 다른 사람의 발씻기(Onderwerpstrefwoorden),  1653-1654.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위트레흐트의 Mariakerk와 Mariaplaats(The Mariaplaats with the Mariakerk in Utrecht). 17세기에 폐허가 되었다. 피테르 얀스 산레담(Pieter Jansz Saenredam, 네델란드 화가, 1567-1665)

    의사의 방문the doctor's visit). 60.X48.5cm. 얀 스테인(Jan Havickszoon Steen, 1626–1679), 네덜란드 황금기 화가이며 심리적 통찰력, 유머 감각, 풍부한 색채로 유명하다.

    시골 여관에 멈춰 있는 여행자들(Travellers at a Country Inn), 1645, 아이작 반 오스타데(Isack van Ostade, 1621-1649). 네델란드 바로크 풍경화가.나뭇잎의 부재, 상쾌한 분위기, 연기에 의해 더럽혀지지 않은 1월의 고요한 공기 등 겨울풍경이 유명하다.

    늙은이가 노래하듯이 젊은이도 노래하리라(As the Old Sing, So Pipe the Young), 1668-1670, 얀 스테인.  13번 그려진 모범버전. 가족의 3 세대를 묘사, 부모의 모범, 악덕, 영향력에 대한 우화 역할하는 축하 휴일 장면'

    금류 마당으로 알려진 Jacoba Maria van Wassenaer(1654-1683)의 초상화(Portrait of Jacoba Maria van Wassenaer), 125X165cm. 버전이 하나 더 있다. 얀 스테인 (Jan Steen, 1626-1679, 네델란드 화가)

    모세와 파라오의 면류관(Moses and Pharaoh’s Crown). 1670. 78X79cm. 모세에 대한 예언이 있어 아이에게 금과 접시를 제시하는데 모세는 숯불을 집어 몸을 태운다. 파라오의 짜증과 양모에 안기려는 아이에 초점이 간다.  얀 스테인 (Jan Steen, 1626-1679, 네델란드 화가)

    황금방울새(the goldfinch). 1654. 색감이 풍부하고 노래와 묘기를 부려 인기있던 애완동물로 건강의 심볼, 이태리에선 기독교의 구원과 예수의 열정 상징. 도나타르트의 동명 소설 유명카렐 파브리티우스(carel fabritus, 네델란드 황금시대 화가)

    조개껍질이 있는 Van Lee의 꽃병(fiori in un vaso wan-li, con conchiglie),  1650, 53×43 cm, 발타자르반데르애스트(Balthasar van der ast, 1593-1657, 네델란드 황금시대 화가),

    Roemer(와인 잔)와 시계가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a Roemer and Watch). 1629. 하를렘의 화가 헤다(Willem Claesz Heda(1596-1680)는  ontbijtjes와 banketjes(아침 식사 및 연회 조각) 전문화가.

    전투장면(Battle Scene). Philips Wouwerman(1619-1668), 전투에서 말, 기병, 보병은 필연관계다. 흰 말을 탄 빨간 재킷을 입은 기수가 눈에 들어온다. 오랑주의 빌렘 5세(Willem V) 왕자가 그의 그림을 선호했다.

    리코메데스의 딸들사이에서 발견된 아킬레스(Achilles discovered among the Daughters of Lycomedes). 그리스 영웅에 관한 8편의 시리즈. 파올리니Pietro Paolini, Italian,1603-1681). 여성복을 입은 아킬레우스는 방패를 들고 검에 감탄한다. 고대 전설에 아킬레우스의 어머니는 아들이 트로이 전쟁에 참전하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그를 여자로 변장한 뒤 라이코메데스 왕의 집에 맡겼고, 그곳에서 그는 왕의 딸들 중 한 명으로 살았다. 전쟁이 위협받자 율리시스 등 그리스의 족장들을 보내 그를 속여서 데려오게 했다. 그들은 교활하게도 여자들 앞에 선물 더미를 쌓아두었는데, 그 선물들 중 보석과 옷가지, 칼과 방패도 있었다. 선물들 중에서 골라야 할 시간이 되자, 아킬레우스는 본능적으로 무기를 골라 정체가 드러났다. 피에트로 파올리니는 아킬레우스의 형상을 극적으로 밝히며 어둡고 얕은 공간에 배치했다. 추가적인 하이라이트는 다른 형상들의 얼굴을 밝히고 빛나는 보석과 무기들을 골라낸다. 아킬레우스와 왕의 딸들의 젊고 매끄러운 안색은 나이 든 주름진 라이코메데스와 그의 아내의 모습과 대조된다.

    하노버공주(Prinses Anna van Hannover). 1736, Jan Baptist Xavery(1697-1742, 벨기에 출신 네델란드 조각가)

    도로를 달리는 선박(Ships in the Roads). 1658. 빌럼 판 더 펠더(Willem van de Velde, 1633~1707), Velde는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 선박 페인팅을 했다. 선장은 돛을 올리고 승객은 노를 젓고 선미는 화려하고 사자와 문장 새겨져 있

    농가가 있는 겨울 풍경(Winter landscape with farmhouse), 1624. 빌럼 판 더 펠더(Willem van de Velde, 1633~1707, 바로크시대 네델란드 화가), 얼음 위 몇 명의 사람들과 얼어붙은 운하 둑에 있는 집이라는 단순 구조가 특징이다.

    테라스의 메리 컴퍼니(Merry Company on a Terrace). 젊은 커플들이 테라스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요리, 와인, 눈빛 교환을 한다. 메리 컴퍼니는 17세기 용어로 음료와 함께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과도한 음주, 사치스러운 지출, 음행 등을 피하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빌렘 피터스존 바이테베흐(Willem Pieterszoon Buytewech, 1591-1624, 네델란드 화가)

    가면댄서와 함께하는 메리 컴퍼니(Merry Company with Masked Dancers).1636. 우아하고 흥청망청 노는 젊은이들 모습은 17세기 초에 매우 인기가 있었다. 피터 코드(Pieter Codde, 1599-1678, 네델란드 화가, 시인))

    유리병의 꽃(Fiori in una bottiglia di vetro), 1612. 야곱드그인(Jacob de Gheyn II. 1565-1629, 네델란드 화가)

    바니타스정물(Vanitas Still Life). 1630. 페테르 클라스(Pieter Claesz)는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의 대가로서 상징성이 뛰어난 바니타스 정물과 아침식탁 정물을 많이 그렸다. 바니타스는 라틴어로 인생무상 뜻. 해골은 강력한 허무의 상징이다.

    교회와 페리보트가 있는 강풍경(Riviergezicht met kerk en veerpont). 1649. 살로몬 반 루이스델(Salomon van Ruysdael)

    제우스의 유년기(The Infancy of Zeus). 1648. 202X262cm. 니콜라에스 피에테르시 베르헴(Nicolaes Pietersz Berchem, 1620-1683, 네덜란드 이탈리아풍 풍경화가). 유투버이기도 한 김관장이 이를 촬영하고 결과물을 확인하고 있다.

    닭과 오리(Chickens and Ducks), 멜키오르 돈데코테르(Melchior D'Hondecoeter, 1636-1695, 네델란드 바로크시대 동물화가)  그의 그림에는 거위(브렌트 거위, 이집트거위, 붉은가슴거위), 들판, 자고새, 비둘기, 오리, 북부추기경, 까치, 공작, 아프리카 회색왕관두루미, 아시아 사루스두루미, 인도네시아 노랑볏앵무, 인도네시아 보라색목덜미 로리, 마다가스카르의 회색머리잉꼬 등장한다.

    Roovere(1602-1652)의 승마초상화(Equestrian Portrait of Pieter de Roovere). 1650. 알베르트 코이프(Aelbert Jacobszoon Cuyp 또는 Cuijp. 네덜란드황금기의 풍경화가, 11620-1691)

    어린황소(The Young Bull, een ander bekend schilderij is de stier 또는 De stier). 1647. 235.5×339 cm. Paulus Potter(-1665), 여행 중 드널은 초원에 가장 많이 눈에 띤 것은 양과 황소였다. 

    부름을받은 성 마테오(De roeping van Mattheus, 영명 The Calling of St Matthew), 1657. 예수는 계단 위에서 마태를 가리키며 제자로 부르고 있다. 매튜는 겁에 질려 물러섰고 무릎 위에는 그림을 그린 사람들의 이름이 있다. Jan Baptist Weenix(1639-1719, 네델란드 화가) & Nicolaes Pietersz Berchem(1621-1683, 네델란드 화가)- Weenix는 아마도 장면을 구성했을 것이고 Berchem은 예수 주변의 그룹을 그렸을 것으로 추정한다.

    토기 주전자와 점토 파이프가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Earthenware Jug and Clay Pipes). 1658. 질그릇 주전자, 석탄 냄비, 흑맥주잔, 담배접시, 돌파이프 Pieter van Anraedt(1635-1678, 덴마크 화가)

    장님의 호메로스(Homer dictating his Verses), 1663. 본래 큰 그림이었으나 화재로 두 비서 부분은 잘려나가고 남은 부분이다. 램브란트(Rembrandt van Rijn, 1606-1669, 네델란드 화가), 호머(Homer)는 기원전 8세기경 고대 그리스시기에 활동했던 전설적인 시인이다. 현존 가장 오래된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유명하다. 고대 문헌에는 호메로스가 장님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당시 장님은 지혜로운 예언자로 여겼다.

    노인의 초상화(Portrait of an old man),1667. 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1669, 네델란드 화가)

    바울과 다윗(Saul and David), Saul은 Paul의 원래 이름, David는 다윗(이스라엘의 왕, 재위 1010-971 B.C.).의 원래 이름. 램브란트(Rembrandt Harmensz van Rijn, 1606-1669)

    시므온의 찬송가(Simeon's Song of Praise). 1700. Simeon은 야곱의 아들, 아렌트 더 헬더르 Aert de Gelder(1645-1727, 렘브란트의 제자로 네델란드 화가)

    바이올린 연주자(The Violin Player). 1626. 인공적 조명 장면 유명하여 밤의 제라드 별명, 제라드 판 호토로스트(Gerard van Honthorst, 1592-1656, 네델란드 화가)

    성 베드로의 인도(The Deliverance of St. Peter), 1624. 헨드릭 테르브루겐(Hendrick Terbrugghen, 1588-1629. 종교적 주제를 잘 그린 네델란드 화가)

    설교하는 세례자 성 요한(St John the Baptist Preaching). 1627, 피터 라스트만(Pieter Lastman, 1583–1633. 램브란트의 스승), 얼굴, 손, 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원로들에게 둘러싸인 수잔나(susanna surppised by elders). 1636, 이 시대 목욕하는 수잔나를 두 장로가 보는 장면은 즐겨 다루던 주제다. 이 그림에는 한 장로의 얼굴이 희미하다. 램브란트(Harmensz van Rijn Rembrandt) 작.

    데모크리토스, 웃는 철학자(Democritus, the Laughing Philosopher). 1630. 요하네스 모렐스(Johannes Paulus Moreelse 네델란드 황금기 화가. 1603-1634)

    바위에 묶인 안드로메다(Toggle the table of contents Andromeda Chained to the Rocks) 1630. 34c×24.5cm. 렘브란트(Rembrandt)의 첫번째 신화역사누드화. 모티브는 로마시인 Ovid의 Metamorphoses(변신)에서 가져왔다.

    티아겐은 명예의 칭호를 받는다.(teagene riceve la palma dell'onore da cariclea), 카리클레아로부터 승리의 종려가지를 하사받는 테아게네스. 1626. 그리스 헬리오도로스의 소설 아이티오피카의 주인공이다. 아브라함 블루마르트(Abraham Bloemaert, 1564-1651, 네델란드 화가)

    프레데릭 헨리(Stadholder Frederik Hendrik)의 생년월일과 함께 카르투슈를 들고 있는 푸티(Putti)[Putti Bearing a Cartouche with Stadholder Frederik Hendrik's Date of Birth]. 1651. Stadholder Frederik Hendrik는 네델란드 왕자. Putti는 통통한 남자 아이로 묘사된 예술 작품에서 주로 벌거벗고 때로는 날개짓을 하는 인물. 살로몬 드 브레이 Salomon de Bray 15997-16644 네델란드 황금시대 화가. cartouche는 이집트상형문자 하나가 총구인 Paper cartridge를 닮은데서 유래한 말이다.

    큰죽은 게임, 과일과 꽃이있는 정물화(Still life with large dead game, fruit and flowers). 120.5X176.5cm. 1630. 스나이더스(Frans Snyders, 1579–1657)

    튈프교수의 해부학 강의(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216.5x169.5㎝, 1632. 튈프 박사는 암스테르담의 시장을 지낸 외과의사. 큰창자와 작은창자 사이의 돌막창자판막은 아직도 튈프판막이라 부름. 창백한 시선, 두꺼운 교재, 성장한 수강생, 진지한 얼굴, 팔근육움직임, 섬세한 왼손, 말끔한 주변은 최고의 의술 암시,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1606~1669)를 20대 나이에 돈방석에 앉힌 단체초상화.

    스타드홀더 윌리엄3세 국왕(1650-1702)의 흉상(Bust of Stadholder-King William II). 1699. 얀 블롬멘달(Jan Blommendael, 1650-1704, 네델란드 조각가)

    록사나와 결혼한 알렉산더가 총희였던 칸파스페(Campaspe)를 데려와 그녀의 벗은 모습을 그리도록 하였다. 아펠레스가 총희를 사랑하게 되고 발각되자 알렉산더가 말했다. 아름다움을 감상하는데는 예술가가 나보다 낫겠지. 너에게 그녀를 주노라.

    인간의 타락과 함께한 에덴동산(Garden of Eden wihh the fall of men). 1615. 동식물 그린 얀 브뢰헬 엘더 Jan Brueghel the Elder와 인물 그린 페테르파울 루벤스 Peter Paul Rubens.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이 먹지 말라는 선악과를 먹게 된다. 유대인들이 메소포타미아 문명권에서 겉돌다 수메르인에게 의해 쫓겨나면서 자신의 모습을 그린 게 아닐까.(아틀라스뉴스, 박차영)

    안나 웨이크의 초상화(Portrait of Anna Wake, 1605-1669). 1628. 안토니 판 다이크Anthony van Dyck, 1599-1641. 롤링드르의 대표적 초상화가. 루벤스의 제자.랄스1세의 궁정화가.

    신화적 또는 우화적 표현(Mythological or Allegorical Representation). 조반니 안토니오 펠레그리니(Giovanni Antonio Pellegrini, 1675-1741, 이탈리아 베네치아 대표적 역사화가) 

    신화적 또는 우화적 표현(Mythological or Allegorical Representation). 오로라(Aurora), 1718. 191.6 x 263 cm. 조반니 안토니오 펠레그리니(Giovanni Antonio Pellegrini, 1675-1741, 이탈리아 베네치아 대표적 역사화가)

    신화적 또는 우화적 표현(Mythological or Allegorical Representation). 줄어드는 밤(The Dwindling Night), 1718. 195 x 263 cm. 조반니 안토니오 펠레그리니(Giovanni Antonio Pellegrini, 1675-1741, 이탈리아 베네치아 대표적 역사화가)

    신화적 또는 우화적 표현(Mythological or Allegorical Representation). 아폴로(Apollo), 1718, 조반니 안토니오 펠레그리니(Giovanni Antonio Pellegrini, 1675-1741, 이탈리아 베네치아 대표적 역사화가)

    시간에 쫒기고 무릎이 팍팍하고 종아리가 땡겨 내려오니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내매점 화병을 어디선가 본듯하다. 해바라기를 꽂았던 고흐미술관에서였다.

    암스텔담 헤이그(Den Haag)의 마우리츠하이스미술관(Mauritshuis). 네델란드 정치인인 브라질 총독 마우리츠의 이름에 연유한 이 미술관은 루이 보나파르트 당시의 헤이그 국립 미술관의 콜렉션을 모태(母胎)로 하여 1820년에 개관되었다. 양이 많지는 않지만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의 진주귀고리 소녀(Meisje met de parel), 렘브란트의 투르프 박사의 투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얀 페르메이르의 델프트의 조망(眺望) 등은 걸작 중의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 마우리츠하이스미술관(Mauritshuis)의 외관을 위키백과에서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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