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흐 그림 보실래요? 암스텔담 고흐미술관
    문화 culture/해외 foreign travel 2023. 11. 20. 15:14

    4층 건물인가요.

    옆에서 본 서 있는 여성 누드(Standing Female Nude Seen from the Side), 1886년, Vincent van Gogh

    파이프를 물고 밀집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 (이하 모든 사진에서 작품 감상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화려한 액자를 절단하여 간편액자화시켰음을 밝힙니다. 그림의 크기가 통일된 것은 새로운 문제점이네요) 

    밀집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

    그림 그리는 고흐(1853-1890) 자화상

    펠트 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 felt hat는 양모나 인조 섬유에 습기와 열을 가해 압축시켜 만든 중절모를 뜻한다.

    파이프를 문 고흐(1853-1890) 자화상

    파이프를 물고 밀짚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

    파이프를 문 고흐(1853-1890) 자화상

    밀집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

    회색 펠트 모자를 쓴 고흐(1853-1890)  자화상(Self-Portrait with Grey Felt Hat). 어? 그러고 보니 귀 잘린 자화상 어디 갔지?

    네델란드 쉬베닝겐(Scheveningen) 바다 전경, 1882년

    누에넨성당, 1885년 파스토리테  누에넨에서 가족과 살던 그는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인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집을 나와 성당 관리인의 집에서 지내며 그림을 그린다. 빈센트는 자신의 첫 작품이라 생각하고 자랑스러워 하던  '감자 먹는 사람들' 을 완성한다.

    해질녘 포플러나무길,, 1884년, 유화, 유화

    누에넨의 오우데케르크토르(농민교회묘지), 1885년

    해질녘의 오두막, 1885년, 누넨에서 가족과 함께 살던 집, 3월27일 아버지가 갑자기 세상을 뜨고 고흐의 생일인 3월30일 장례를 치른다. 가톨릭성직자들이 신자 농부를 모델로 쓰지 말라고 하여 풍경화에 전념하다가 11월 조국을 떠나 벨기에 안트베르펜으로 향한다.

    사람의 머리(head of a man), 1884-1885년

    감자먹는 사람들, 고흐, 1885년 고향인 뉘넌(누에넹)에서. 첫 그림은 석판화였으나 동생 테오의 반응이 시원치 않자 인물의 위치를 반대로 바꾸어 유화로 완성한 그림이다. 최서림의 시 감자 먹는 사람들에서 해당 부분만 소개한다.

    누에넹 들판의 시든 야생화 같은

    먼지 자욱한 집 속을 고흐가 들여다보고 있다.

    두엄 빛깔 옷차림의 농부들이 갈고리 같은 손으로

    설익은 감자를 먹고 있다.

    서먹서먹한 내면을 희미하게 가려주는 램프,

    지친 얼굴들은 서로 쳐다보지도 않는다.

     

    담배를 피는 해골(Skull of a Skeleton with Burning Cigarette), 1885-86년 겨울에 보수적인 학문적 관행에 대한 풍자적인 논평으로 그려졌을 가능성이 있다.

    해골(Schädel), 1887, 고흐는 vanitas(허풍 허영 공허 무익 허위)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성경((La Bible), 고흐, 1885

    에티엔-뤼시앙 마르탱의 초상화(Etienne-Lucien Martin), 고흐, 1887

    늙은여자의 초상 그리기(Schilderij Portret van een oude vrouw), 고흐, 1885

    여자(매춘부)의 머리Head of a woman), 앤트워프(Antwerpen)에 머무는 동안 반 고흐는 노동 인구에 관심이 많았다.  '머리에 대한 연구'에서 개별적인 닮음이 아니라 유형의 표현을 찾고 있었다. 거친 붓놀림으로 여자의 얼굴과 길게 늘어뜨린 머리카락을 그렸다. 네델란드를 비롯한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매춘부를 합법화시켜 당당한 직업으로 만들었고 이탈리아에서는 매춘부 출신으로 총리가 된 여성도 있었다.

     글라디올러스와 가을 과꽃이 담긴 화병(Vase with Gladioli and Chinese Asters), 빈센트 반 고흐 작,파리, 1886

    화병에 화병과 글라디올을 꽂은 화병(vase with chinese and gladioli). 고흐(Vincent van Gogh)-

    모란과 파란 델피니옴이 담긴 작은 병(Small Bottle with Peonies and Blue Delphiniums), Vincent van Gogh, 1886.

    마르멜로, 레몬, 배, 포도(Quinces, Lemons, Pears and Grapes), 반고흐. Quinces(마르멜로 marmelo)는 유럽모과.

    모란과 파란 델피니옴이 담긴 작은 병(Small Bottle with Peonies and Blue Delphiniums), Vincent van Gogh, 1886

    .

    A pair of Shoes, Schoenen(구두), 1886,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

    복숭아나무(Peach Tree in Bloom),1888,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

    노란집The yellow house(`The street'), 1888. Vincent van Gogh가 프랑스 아를의 노란 집에서 살 때 해바라기를 그렸다. 실제로는 아주 작은 집이다.

    해바라기(Sunflowers), 1889. Vincent van Gogh가 프랑스 아를의 노란 집에서 살 때 해바라기를 많이 그렸다. 화병 해바라기는 7점인데 기운이 넘치고 싱싱하여 의지표현으로 해석한다. 3-15송이의 해바라기다. 고갱의 해바라기는 화병에 비해 크고 쳐지고 어색해 보인다..

    분홍빛 과수원 The Pink Orchard, 1888. 14점의 과수원 연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서 탐스럽게 핀 살구나무가 화사한 봄빛을 담아내고 있다. 당당히 서 있는 살구나무에 시선이 집중된다. Vincent van Gogh

    하얀 과수원(The white orchard). 1888. 고흐가 선택한 시점은 나뭇가지가 얽혀있는 위쪽으로 시선을 인도한다. 그림을 보고 있으면 마치 꽃이 핀 나무 사이에 서 있는 것 같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자두나무꽃 반 고흐가 아를에 도착하고 곧이어 봄이 도래했다. Vincent van Gogh. 어? 그 유명한 아몬드나무꽃( Almond Blossoms)이 어디 갔지? 붓꽃도 안 보여. 동행한 김달진관장처럼 세 번은 와야 어디에 뭐가 있는지 보이겠군.

    추수(The Harvest), 1888. 아를의 농촌. Vincent van Gogh.

    밀밭(Wheat Field). 1888,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에서 햇볕 아레 밀밭에서 한 주간 집중해 열심히 일했다고 하였다. 베르나르에게는 오래된 황금 노란색 풍경을 급하게 빨리빨리 그렸다, 마치 뙤약볕 아래 조용히 일하는 추수꾼처럼 일을 끝내는데 집중했다고 썼다.

    예술가의 방(Bedroom in Arles), 1888, 빈센트 반 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1853~1890), 노란색 집에 있는 침실로 처번째 버전이다. 두번째 세번째 버전과 비교해볼 일이다.

    지중해 연안 Saintes-Maries 근처의 바다 풍경(Seascape-near-Les-Saintes-Maries-de-la-Mer), 1888, (90x60)Cm, Vincent van Gogh는 야외에서 생동감 넘치는 바다풍경을 그렸다. 빠르고 느슨한 붓놀림으로 바다의 색을 포착하려고 애썼다. 그는 고등어와 같은 색이라고 설명하였다.

    쟁기로 간 밭고랑,들판(Ploughed fields The furrows, 1888, Vincent van Gogh

    주아베(The Zouave),1888, Zouaves는 1830-1962년 사이에 복무 한 프랑스 육군의 경보병 연대병이었다. 다른 나라에서도 그들을 모델로 삼았다. Vincent van Gogh

    마르셀 룰랭의 초상화(Portrait of Marcelle Roulin), 1888, 초록색을 배경으로 그려진 귀여운 아기. 포동포동한 볼 살과 팔뚝, 손등, 그림 속 아기는 무척 사랑스럽다. 늘 편지를 배달해주던 조셉 룰랭의 아들이다. 그의 가족 모두는 반 고흐의 모델이었다.

    고갱의 의자(Gauguin's Chair), 1888, 반 고흐의 친구인 고갱의 '초상화'와도 같다. 현대 소설과 초록색 방석 위에 타고 있는 초는 주인이 부재중임을 암시한다. 주로 붉은색과 초록색을 사용해 밤 배경을 시사한다.

    몽마르트 언덕과 채석장(The Hill of Montmartre with Stone Quarry), 1886. 반 고흐

    채석장이 있는 몽마르트언덕(The Hill of Montmartre with Stone Quarry). 1886, 반고흐

    몽마르트의 풍차와 시민농장Montmartre Windmills and Allotments, 45.2cm x 81.4cm, 1887,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후기인상파.) 지금까지는 고흐의 작품을 감상하였다. 아래는 그밖의 화가들 그림을 모아 보았다.

     

    고흐미술관에 전시중인 다른 화가의 작품들.

    Tegelschilders, 안톤반라파르드(Anthon van Rappard 1858-1892), 1884, 친구인 라파르드에게 쓴 편지에 '난 찰스디킨스가 쓴 크리스마스캐롤과 신들린 사람들을 샀다는 내용이 있다. 비슷한 작품이 중앙박물관에 소장.

    식탁에 앉은 농민가족(Famille paysanne à table), 조셉 이스라엘, 1882년

    건초 만드는 사람들, Haymakers, 1887, canvas에 유화, 레옹 오귀스뗑 레르미트(Leon Augustin Lhermitte). 그는 밀레를 좋아하여 밀레의 작품과 유사한 구성과 주제를 보여주는 작품이 여러 점 있다.

    식사(THE MEAL). 오귀스트 불라르스트 불라(Auguste Boulard, 1825-1897)

    Kitschen boy, 테오돌레 리보트(Théodule Ribot, 1823-1891)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가이자 판화가. 부엌 주제 그림으로 살롱에 데뷔했다.

    마르첼랭 질베르 데스부탱(Marcellin Gilbert Desboutin, 1823-1902. 프랑스의 화가)의 자화상.

    아르망 기요맹((Armand Guillaumin, 1841-1927, 프랑스 화가)의 자화상, 1878.

    자화상(self portrait in studio). 1883. 얀 투롭(Jan Toorop, 1858-1928). 네델란드 화가, 본명은 요하네스 테오도루스 투롭(Johannes Theodorus Toorop)

    조제프 미셸 지누(Joseph-Michel Ginoux, 1848-1903의 초상화, 프랑스 Arles에서, 1888, 고갱 Paul Gauguin(1848-1903,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예술가의 할머니 The Artist's Grandmother), 에밀 베르나르(Émile Bernard) 작, 1887

    젊은 여성의 초상화 Portret van een jonge vrouw, 에밀 베르나르(Emile Bernard, 1868-1941) 작, 1887

    비전-꽃병(Vision-vase of flowers), 오딜롱 르동(Odilon Redon, 1840-1916, 프랑스 화가). 

    꽃병과 컵(Vase of Flowers and Cup), 에밀 베르나르(Émile Bernard) 작,

    모란과 모란 오렌지가 든 꽃병(vase with peonies and mock orange). 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1803-1903),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

    꽃병(Vase of Flowers), 패널에 유채, 51 cm x 39 cm. 몽티셀리(Adolphe Monticelli, 1824-1886) 프랑스의 화가.

    노르망디의 꽃(Flowers from Normandy), 1887. 팡탱 라투르(Henri Fantin-Latour), 프랑스 화가.

    꽃병(vase of flower0, 조르주 잔닌 (Georges Jeannin)은 파리의 정물화와 꽃 화가

    사과(apple), 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1819-1877), 1872, 프랑스 사실주의 화가

    과일과 꽃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fruit and Flowers). 피에르 퓌비스 드 샤반느(pierre puvis de chavannes, 1824-1898), 1882

    포도 사과가 담긴 바구니(basket with grapes and an apple), 앙리 팡탱 라토르(Henri Fantin-Latour, 1836~1904).

    사과(apple),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40-1916, 프랑스 상징주의 화가.

    montmartre in snow, 오귀스트 르페르(Auguste-Louis Lepère, 1849-1918) 프랑스 화가.

    접시꽃이 있는 정원(Garden with Hollyhocks), 어니스트 쿼스트(Ernest Quost, 1844-1931)

    정원의 집(House in garden), 크리스티안 빌헬름 모리에-페테르센 Christian Mourier-Petersen(1858-1945). 덴마크의 화가.

    블뤼트 팽 풍차(Blute-Fin Mill), 1886, 아놀드 코닝(Arnold Hendrik Koning, 1860~1945), 독일 화가

    벨기에 보리나주(Borinage)의 광산, 1888, 외젠 보쉬(Eugene Boch, 1855-1941), 벨기에 화가

    브리타니 농장(Farm in Brittany), 폴 세뤼지에(Paul Sérusier, 1864-1927),1890, 폴 고갱 Paul Gauguin의 A Farm in Brittany도 있으나 분위기가 전혀 다르다.

    붉은소나무(red pines), 조르주 라콩브(Georges Lacombe. 1868-1916). 프랑스 상징주의 화가.

    고갱 자화상(Self-Portrait Dedicated to Paul Gauguin). 1888, Paul Gauguin

    빈센트를 위해 고갱의 초상화와 함께 그린 자화상 1988. 에밀 베르나르(Emile Henri Bernard, 1868-1941, 프랑스 화가로 고갱 고흐의 절친)

    나무들 사이 집, 퐁아벤(House among Trees, Pont-Aven), 1888. 에밀 베르나르(Emile Henri Bernard, 1868-1941, 프랑스 화가로 고갱 고흐의 절친)

    폰타벤 전경(view of pont aven), 18992. 에밀 베르나르(Emile Henri Bernard, 1868-1941, 프랑스 화가로 고갱 고흐의 절친)

    미미의 옆모습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profile van Mimi). 1889. 마이어 드 한(Meijer de Haan, 1852-1895, 네델란드 화가, 암스텔담에서 초상화를 그림)

    시간에 쫒겨 내려오니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내매점 화병에 해바라기가 소담해 보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