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오스 루앙프라방의 사찰들
    문화 culture/해외 foreign travel 2018. 3. 5. 22:00

    새벽 탁밧을 했을 어린 스님의 발걸음이 가볍다.

     

     

    휴일에 찾아간 국립박물관은 문이 닫혀 있어 아쉬웠으나 정원은 다행히도 개방되어 있다.

     

    남칸강에서 잠시 한숨을 돌리고...

     

    점심을 해결하러 허름한 골목식당엘 들어가는데 햇살만큼 뜨겁고 앙칼지게 짖어댄다. 건너편 식당 삽살이의 충직한 임무다.

     

     

    신비한 영험을 가진 수호신 나가 naga

    반은 인간, 반은 뱀인 모습을 하고 있다. 건장하고 수려하게 생겼으며, 완전한 인간 또는 뱀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고 한다. 잠재적으로 위험하나 어떤 면으로는 인간보다 뛰어나다고 간주된다. 힌두교의 창조신화에는 세샤, 바수키, 탁샤카라는 나가가 유명한데 탁샤카는 뱀들의 우두머리였다. 전설에는 여자 나가들은 매우 아름다운 뱀 왕녀이며, 인도 북동부의 몇몇 왕조의 지배층은 인간과 나가가 결합한 것이라 여긴다. 불교에서는 수문장으로 표현되었으며, 티베트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신적 존재로 표현되었다. 석가모니가 깊은 명상에 잠겨 있을 때, 7일간 비를 맞지 않도록 해준 뱀의 왕 무찰린다는 타이와 캄보디아의 몬크메르 불교유적(9~13세기)에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다.(다음백과)

     

    어떤 사찰의 구석에선 소수민족의 화려한 전통민속기념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라오스는 아름답고 착하고 순박하지만 애절하고 슬프다.

    곳곳에 KOIKA(The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한국국제협력단) 활동의 흔적이 눈에 들어온다. 퇴임 직후 해외봉사활동에 뜻을 두고  KOIKA에 지원을 하였다. 여러 분야 중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한국어강사였는데 희망국가 1지망모로코, 2지망이 어디였더라? 3지망을 네팔로 하였다. 2년을 근무할 수 있고 부부동반시 관리요원으로  3년 합해서 5개년 계획이 가능해서 아내 허락까지 받았다. 1차 서류심사 통과 하고 2차 면접 통과되었는데 3차 건강검진에서 탈락하였다. 기준치 이상의 요산 검출 이외는 문제가 없었는데 석연치 않아 본부에 문의를 하였더니 개도국의 열악한 환경 적응과 관리문제의 어려움을 답변으로 이어갔다. 내 연배의 옆 지원자는 작년에 떨어졌다가 병치료를 끝내고 다시 지원했다고 했는데 합격은 했을까? 요산수치 이상은 나중 얘기지만 통풍으로 이어지고 족저근막염을 불러오고 결국은 만성신부전증으로 소견이 나왔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