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난(云南, 운남) 리장고성(麗江古城, 여강고성)문화 culture/해외 foreign travel 2024. 9. 28. 23:05
운남(雲南) 리장고성(丽江古城) 매표소 들어서서 오른편에 1999년 강택민의 题字한 여강고성 벽비와 대수차(大水車, 두 개의 물레방아)는 만남의 장소로 제격이다. 위룽나시족자치현(玉龙纳西族自治县)의 구시가지에 위치한 고성으로 대연진(大研镇)이라고도 한다.해발(海拔) 2,400m 위치하며 풍경이 수려하고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송원(宋元)대에 건립이 시작되어 명청(明清) 시기에 융성하여 명대(明代)의 저명한 여행가인 서하객(徐霞客)의 전유일기(滇游日记)에 등장한다. 우리나라의 고성과는 달리 성벽이 없어 왠지 허전했다. 통치자인목씨(木氏)로 성벽으로 둘러쌀 경우 세력이 곤(困) 자의 의미처럼 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나시문화(纳西文化, 납서문화)의 정화(精华)이며, 또한 송원(宋元) 이래에 형성된 역사와 풍모를 완전하게 보전하고 있어 국가역사문화명성으로 지정되었고 1997.12 UNESCO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지붕끛까지 올라간 분홍색 부겐베리아
화원도 아닌데 색색이 갖가지 꽃으로 단장을 하였다
여강고성은 꽃의 도시다.
여강 고성의 수많은 물길 위에는 도합 345개의 다리가 놓여 있으며 이들은 모양도 다양하다. 풍우교(風雨橋)와 아치 석교, 석판 석교, 목판교 등 풍격이 상이한 다리들이 여강을 명실공히 교성(橋城), 다리의 도시로 만든다. 아치 석교 밑에는 커다란 청동종이 달려 있다.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
제라늄이 이렇게 화려하다니...
훈제 돼지고기
선암사의 달마수각을 연상케 하는 급수시설. 먹는 물, 씻는 물, 설거지하는 물이 나뉘어 사용된다. 행상이 사과를 씻어 판다. 사과의 육질이 아주 딱딱한데도 달다.
전통악기점
구문관(口門官), 여강고성은 성을 쌓지 않은 도시로 사면의 험준한 지세를 이용해 탑문관(塔門關)과 석문관(石門關), 구문관(九門關), 태자관(太子關), 구당관(邱塘關) 등 다섯 개의 관문을 두었다. 어딜 가나 동파문이 새겨져 있다.
麗江古城納西族나시족 토템의 고대 문명 조각
차마고도를 넘나들던 마방
아치석교와 사자상
천우유방(天雨流芳) 곧 하늘이 비를 내려 만물을 키운다는 뜻이다. 목부(木府) 옆에 있는 문으로, 독서는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므로 즐거운 것이다.
情誼(정의), 麗江木府前徐霞客與木增土司的雕像(여강목부전서하객여목증토사적조상)이며 작자(作者)는 공도(供圖)이다. 즉 리장 행정관인 목증(木增)이 서하(徐霞)의 시응(是應)를 초청해 교류한 배경이 있다.
목부(木府), 리장 행정관인 木增이 근무하던 관청, 목씨(木氏) 토사(土司)의 궁실(宫室)이다. 목부는 지세를 따라 줄지은 충의방(忠義坊)과 의문(儀門), 만권루(萬卷樓), 광벽루(光碧樓), 옥음루(玉音樓) 회랑, 그리고 수십 개의 마당과 사자산의 어원(御苑)을 거느린 명대목부는 웅장한 규모와 화려한 건물로 '여강의 자금성’이라 불린다. 추자현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 木府风云(목부풍운)이 생각난다.
리장고성(麗江古城)의 목부(木府) 의사청(議事廳), 족장이 정무를 논하던 곳, 중앙에 호랑이가죽 좌석이 그 위엄을 나타낸다.
만권루(萬卷樓)와 복도의 수호신상과 공자의 위패. 장서 만 권을 보유하고 있다니 책 읽기를 얼마나 소중히 여겼는지 짐작할 수 있다.
호법전(護法殿), 리장의 족장이 가사를 논하던 곳.
광벽루(光碧樓), 리장 현청의 도서관. 明 万历年间에 건축하고 清 乾隆年间에 重修하였다.
옥음루(玉音樓) 가무와 연회를 즐기던 곳, 황제의 칙령을 받들던 곳
삼청전(三淸殿), 삼청(三淸)은 도교에서 숭배하는 하늘 위의 세계인 상청(上淸)·태청(太淸)·옥청(玉淸)을 합쳐 부르는 말로 삼청전(三淸殿)은 삼청의 별(星辰)을 받드는 곳이다. 조선의 경우는 소격서(昭格署) 안에 있었으며, 이곳에서 기우제, 기한제 등 천재지변을 기양하고 국왕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초례가 거행되었다.
목부 전경, 오른쪽 尖顶 楼阁式木构建筑物이 옥음루(玉音樓)다. 멀리 옥룡설산이 운무에 가려 있다.
사자산(獅子山) 만고루(萬古樓), 다섯 겹의 지붕을 한 탑 모양의 누각이다. 목조 건물로 된 이 만고루는 높이가 여강 나시족 자치현의 33만명의 현민을 대표하는 33m에 달한다. 날아갈 듯 건듯 들린 13개의 지붕 귀퉁이는 옥룡산(玉龍山)의 눈을 떠인 13개 봉우리를 의미하고 지붕까지 뻗은 16개의 나무 기둥은 나시족의 전설 중 하늘을 연 개천(開天) 9 형제와 땅을 가른 벽지(劈地) 7자매의 전설을 대변한다.
만고루에 올라서면 동쪽으로 아담한 다리와 맑은 물가에 자리잡은 여강고성이 한 눈에 보이고 북쪽으로는 저 멀리 신기하고 아름다운 옥룡설산의 빼어난 경치를 볼 수 있다. 비가 내린 오늘은 운무에 가려 감추어져 있다. 아름다운 산수는 모두 섭렵한 明의 천고기인(千古奇人) 여행객 서하객(徐霞客, 1587~1641, 본명 弘祖)도 아름다운 여강에 매료되어 여행수기에서 여강을 이렇게 묘사했다. '맑은 물이 나지막한 둔덕을 돌아 흐르며 벌판을 적시고 또 다른 한 갈래 시냇물이 동산(東山)에서 흘러 나와 더 넓은 땅을 관개한다. 그리고 서남쪽의 문필산에서 흘러내린 물은 동쪽으로 흐르며 삼생교(三生橋)에서 다른 두 물줄기와 합류해 넓은 강물을 형성한다.'
만고루에서 내려다보는 여강 시내 파노라마.
보따리장수
폐품수집
납서인가(納西人家, 나시족 가족), 표효잠(表晓岑)의 작품이다.
거리의 목조 쓰레기통에도 쌍어문(雙魚紋), 김해 수로왕릉의 쌍어문은 인도와 한국을 연결하는 끈으로 해석한다.
소수민족 신혼부부
신성한 화이트야크 인형(сарлаг)
신기와묘(神奇瓦猫) wonder cat
휘날리는 오성홍기(五星红旗, 五星紅旗),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기인 오성홍기는 저장성 출신 경제학자 겸 예술가 쩡롄쑹이 고안하였다. 오성홍기의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뜻하며 네 개의 작은 별은 노동자, 농민, 소자산 계급과 민족 자산 계급을 나타낸다. 빨간색은 공산주의와 혁명의 흘린 피, 노란색은 광명을 뜻한다. 네 개의 작은 별은 큰 별의 중심으로 한 곳으로 모여 있는데, 이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에 따른 혁명 인민의 대단결을 상징한다.
거리가 깨끗한 이유
천안보리(千眼菩提), Thousands of eyes Bodhi. 보리자(菩提子)라 하여 보리수 열매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솔방울처럼 생긴 열매의 껍질을 제거한 것이다. 千眼菩提因表面有很多天然斑点,仿佛有众多的眼睛而得名。佛教一直都视菩提树为圣树,在印度、斯里兰卡、缅甸各地的丛林寺庙中,普遍栽植菩提树,印度则定之为国树。설명에 의하면 인도 보리수의 열매임을 알 수 있다. 표면에 많은 눈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자연 반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매우 단단하고 밀도와 경도가 높아 손잡이 모양으로 조각할 수도 있고, 팔찌를 만들 수도 있다. 천안관음보살의 화신이라 하여 악령을 물리치고 액운을 피하며 지혜를 자라게 하여 불교 구슬 (Jewelry )로 만들어 판매 사용한다.
개천벽지(开=開天辟=열 벽,地) 납서족(納西族) 동파문 경전에 9형제가 하늘을 열고 7자매가 땅을 열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노동자들의 점심식사후 휴식
목교(木橋)
흑룡담 목교에서 만난 나시족 노부부가 아주 즐거운 표정으로 촬영에 응해 주셨다.
득월루(得月樓), 석조 아치교 이름은 오공교(五孔桥). 옥천(玉泉)이라고도 알려진 흑룡담(黑龍潭)은 장족과 나시족, 바이족은 이곳을 자기들의 성소(聖所)로 여긴다. 멀리 옥룡설산이 보인다. 가장 유명한 오봉루(五鳳樓, 1601)는 복국사(福國寺, 도교사원)로부터 일부를 옮겨와 만든 것이다. 여강고성의 고풍스런 모습은 일본 에니메이션 '센과 이치로의 행방불명'의 배경 모티브가 되었다.
문명방(文明坊) = 흑룡담(黑龍潭)
여강참(丽=麗江站=驛)에 왔다. 마지막 여정인 석림(石林)이 기다리는 쿤밍(곤명)으로 가기 위해서다.
4박중 가장 근사했던 悅成国际大饭店(열성국제대반점)
'문화 culture > 해외 foreign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명(昆明, 쿤밍)의 석림(石林) (4) 2024.09.30 운삼평 람월곡 인상여강 속하고진 (4) 2024.09.24 차마고도 호도협 여강고성 (22) 2024.09.21 숭성사 삼탑(大理崇圣寺三塔) (6) 2024.09.17 유럽의 식물2 (4) 202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