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기 저기
    초목류 wild flower/종합세트 synthesis 2018. 6. 24. 00:33

    미류나무와 기생초, 하회마을 부용대 강변의 이태리포플러와 기생초.

     

    좀작살나무 Callicarpa dichotoma 영명 Dichotoma beauty berry.

    가지는 정확하게 서로 마주나기로 달리고 중심 가지와의 벌어진 각도가 60~70도 정도로 약간 넓은 고기잡이용 작살과 모양이 닮았다고 작살나무. 마편초과.

     

    암술이 5갈래인 쇠별꽃. 별꽃의 암술은 3갈래. 그늘별꽃도 3갈래지만 수술이 10개, 왕별꽃도 3갈래지만 꽃잎이 빗살처럼 갈라진다.

     

    참소리쟁이 학명 Rumex japonicus 영명 japanese-dock 소루쟁이, 초록, 참소루쟁이, 참소루장이, 소리쟁이,

    어린잎 식용,  본초명 양제(羊蹄), 양제엽(羊蹄葉), 축(蓄)은 각기, 간염, 갈충, 개선, 건위, 경혈, 급성간염, 변비에 효과가 있다.

     

     

    노각나무 Stewartia koreana 영명 Korean Stewartia , korean mountain camellia, 금수목(錦繡木), 암수한꽃의 한국특산종, 차나무과,

    소박하면서 은은한 꽃이 피고 비단결같이 아름다운 껍질을 갖고 있으며 가장 품질 좋은 목기(木器)를 만들 수 있는 나무다.

     

    왕버들 Salix chaenomeloides 영명 Japanese Pussy Willow , Red Leaf Willow, 개울 옆에 자란다고 河柳, 오래 살아 귀신이 있다고 귀류(鬼柳),

    350년 된 청송 주산지(注山池) 왕버들이 유명, 암수딴그루, 대부분 좁고 긴 잎인데 왕버들은 달걀모양의 갸름한 잎이 특징이다. 동춘당공원.

     

    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이 식수한 병산서원 앞 반송.

    병산서원을 찾은 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은 서원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면서 한국이 자랑할 만한 세계적인 문화유산이 될 것이라고 극찬 했다.

     

    병산서원 배롱나무 보호수 묵은가지틈에 뿌리를 내려 꽃을 피웠던 제비꽃의 씨앗

     

    하회마을 원지정사(遠志精舍, 유성룡이 낙향하여 선조9년(1576) 서재로 지은 집) 뜰에 있는 소나무 보호수

     

    노루오줌 Astilbe rubra 다년생 초본으로 산골짜기나 습지에 자란다. 홍자색이나 그늘에서는 흰색으로 변한다. 뿌리에서 역한 냄새가 난다고 붙은 이름이다.

    금모칠(金毛七), 낙신부(落新婦), 적승마(赤升麻)로 거풍, 경혈, 관절통, 근골동통, 소염 등에 사용한다. 어린 순은 식용, 범의귀과. 식장산.

     

    기린초 Sedum kamtschaticum 산의 바위틈이나 너무 습하지 않은 곳, 血山草, 꿩의비름, 비채, 경천삼칠, 넓은잎기린초, 각시기린초라고도 한다.

    어린잎은 식용, 전초는  혈액 순환 촉진제, 항우울증제, 및 항염증제로 사용한다, 돌나물과. 식장산.

     

    털중나리 Lilium amabile 잎과 줄기에 잔털이 밀생한다,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있는 꽃이 줄기 끝과 가지 끝에 1~5개씩 밑을 향해 달려 핀다.

    본초명 귀산(鬼蒜), 백합(百合), 야백합(野百合)이며 주로 호흡기 질환을 다스리며, 건강식으로도 효험이 있다.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식장산.

    ( 비슷한 중나리는 줄기에 털리 없으며, 꽃이 하늘을 보는 하늘나리는 황적색이도 날개하늘나리는 황적색 바탕에 검은 반점이 있다. ) 

     

    '초목류 wild flower > 종합세트 syn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족산  (0) 2018.08.29
    식장산의 식물  (0) 2018.07.22
    대청호  (0) 2018.06.19
    식장산  (0) 2018.06.06
    보문산  (0) 2018.05.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