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달리아 Dahlia pinnata
    초목류 wild flower/국화과 chrysanthemum 2014. 11. 18. 11:27

     

     

    달리아 Dahlia pinnata Cav. 대려화(大麗花),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멕시코 원산. 원줄기는 높이 80~160cm. 가을에 고구마 같은 굵은 뿌리가 생긴다. 마주나는 경생엽은 잎자루가 있으며 소엽은 난형으로 톱니가 있다. 7~10월에 1개씩 밑을 향해 피는 꽃은 빨강, 노랑, 분홍 등 품종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꽃 모양은 홑꽃형, 아네모네형, 폼폰형 등 7-8가지가 있다. 멕시코의 국화이다. 꽃은 심혈관질환. 항암, 치매에 효과가 있으며 뿌리는 진통제로 사용한다. 서대산.

     

     

    달리아꽃 / 이해인

       

     

    웬 생각이

    그리도 많담?

     

    웬 기도가

    그리도 오래 걸린담?

     

    달리아는

    높이높이

    잎을 포개며

    가슴마다

    하늘을 담네

     

    책을 너무 많이 읽어

    잠시 웃음을 잃어버린

    성자와 같이

     

    오늘도 경건하고

    진지한 모습으로

    한여름을 견디네

     

     

    보문산.

    보문산 단풍이나 볼까 하여 과례마을을 지나는데 꼬부랑 노파가 울타리에 흐드러진 달리아에 곡괭이질을 하고 있다. 무성해져서 못 쓰겠다며 필요한 사람 가져가라기에 아파트 정원에서 꽃을 피우면 여러 사람 즐겁겠다 싶어 자연을 좋아하는건 부처님 마음이지 하며 내가 한 무더기 아내가 한 무더기 팔이 아픈데도 끙끙대며 끌고 오는데 지나가던 중년 아낙이 돼지감자네 아는 척을 하니까 사내가 어제 봐놓고도 모른다며 핀잔을 하기에, 달리아 구근입니다 하고 보니 먹음직스럽게도 생겼지만 먹어볼 엄두는 내지 않고 자갈투성이 진흙땅을 자가웃 파고는 심고서 공기 들어가지 않게 질겅질겅 밟고는 물을 흠뻑 주었다. 내년에 보자 놀이터 가던 아이들이 뛰어 들어와 얼마나 좋아하는지...

    달리아 http://ktk84378837.tistory.com/3700 http://ktk84378837.tistory.com/62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