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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대에 복(福)을 얹어-
    심상 image 2010. 3. 2. 21:43

    지게에 바소쿠리를 지고 복을 팔러 다니는 노인을 만났다.

    예전에는 복조리를 팔러 다녔는데 이젠 복바소쿠리로 대체된 모양이다.

    도비도 선착장 입구의 가게를 기웃거려 보았지만 허사다.

    자판기에서 커피 한 잔으로 목을 추기고 힘을 내본다.

    돌아선 앞모습이나 멀리 사라지는 뒷모습이 짠하기는 마찬가지다.

    바소쿠리를 이민영 시인은 '발대'라 하였는데 물론 사투리다.

    '발대'는 '발+대' 의 합성으로 '대'로 만든 '발' 정도의 해석이 가능하다.

    '대'는 재료를 말하고 '발'은 '대를 줄로 엮거나, 줄 따위를 여러 개 나란히 늘어뜨려 만든 물건'이다.

    국어사전에 의하면 '바소쿠리'는표준어 '발채'의 사투리다.

    '발채'는 '짐을 싣기 위하여 지게에 얹는 소쿠리 모양의 물건'이다.

    '싸리나 대오리로 둥글넓적하게 조개 모양으로 결어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끈으로 두 개의 고리를 달아서 얹을 때 지겟가지에 끼운다'.

    '바소쿠리'는 '싸리로 만든 삼태기'다.

    '바'는 '참바', '밧줄'을 가리키고,

    '참바'는 '삼이나 칡 따위로 세 가닥을 지어 굵다랗게 드린 줄' 혹은 '대삭'이라 하였다.

    '소쿠리'는 '대나 싸리로 엮어 테가 있게 만든 그릇'이다.

    '삼태기'는 '흙이나 쓰레기, 거름 따위를 담아 나르는 데 쓰는 기구'로,

    '가는 싸리나 대오리, 칡, 짚, 새끼 따위로 만드는데 앞은 벌어지고 뒤는 우긋하며 좌우 양편은 울이 지게 엮어서 만든다'.

     

     태안.

     

     

    아버지 발대 지게   /  李旻影

     

     

    애린 내가 애린 날

    산사람들은

    살던 곳 비탈이고

    어른들이었는데

    손 모아 산 깔도 길 초도 영 세워 재워도

    해 넘어 밤 이슥하도록 길고 풀한 초 풀

    산꼬랑지마다 동화로 섶을 치고

    각지 빗질로 고와진 비탈 화전은 아버지와 아들

    아이와 아이가 내달린다

     

    산새 떼 부리짓에 서숙 알수처럼 나동그라진 햇살이

    파란 구름과 뫼몰랑지에서 각시놀이 하다가

    솔 숲이 그립다고 옹달샘가 소녀이기도 하고

    마지기마다 석 섬이면 합은 여나문 섬이라

    가을처럼 얼굴이 빨개져서

    쌈번추 속이파리에 써보기도 하는데,

    시한이 올라치면 건 불로도 엄니 아랫묵은 따끈해지니

    정개에도 쟁이고 뒤란에도 웅지고

    해 풀로는 망옷 밑 초로 써래질도 하는데,

     

    맹감 덩굴이 솔낭구 새로 납작 엎드려

    여름을 쏟아 내고

    어스름하도록 늘 찐 미소가 들판을 두른 해넘짝

    별들이 살랑살랑 볼 조금으로 웃네

     

    잔 묏등에 누워 자던 할배도 일어나

    해남산 마실간 할매도 돌아와

    하루가 춤을 추네

     

    온 날 온 날 더덩실

    아버지 발대지게가 나비가 되었네

    나비 춤을 추네

     

     

    (李旻影 할배詩목록-1513에서,1981.07/2005.07)

    중학교 땐가..아버지는 항상 나보다 먼저 일어나

    발대(발채)에 망옷,풀초를 베어 지고 산밭에 간다.

    등교길 저 멀리 키 작는 아버지는 오늘도 발대에 초풀 가득 담아

    비탈아래 화전으로 간다. 아버진 보이지 않고

    크고 동그란 발대나비 한마리가 춤을 춘다 산을 오른다.

    하루가 두엄 속 밑초까지 다가간 당신의 여름

     

    ...詩作노트.이민영/아버님에게 바치는 詩-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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