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월의 장미 rosa 금강수목원
    초목류 wild flower/장미과 Rosaceae 2022. 5. 23. 11:28

    1. 쇼트케이크 Shortcake

    2. 프린스 메이안디나 Meillandina

    3. 실루엣 Silhouette

    4. 글렌도라 Glendora

    5. 호준

    6. 핑크 메이안디나 Pink Meiuandina

    7. 골드바니 gold bany

    8. 다니엘 겔린 Daniel Gelin

    9. 만요 manyo

    10. 토키메키 ときめき

    11. 메인져 페스타흐트 mainzer fastnacht

    12. 와라비우타 Warabeauta

    13. 체리 메이딜란드 Cherry Meidelland

    14. 크리스토프 콜롬보 Chistophe Colomb

    15. 마르코폴로 Marcopolo

    16. 오클라호마 Oklahoma

    17. 카자구루마 Kazaguruma

    18. 그라프 레너트 Graf Lennart

    19. 히오기 hiohgi

    20. 몽파르나스 Montparnasse

    21. 코키 Koki

    22.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23. 볼링 Balling

    24. 블루문 Blue Moon

    25. 미와쿠 Miwaku

    26. 블루 라이트 Blue Light

    27. 프레스티지 드리옹 Prestige de Lyon

    28. 가든 파티 Garden Party

    29. 바닐라퍼퓸 Vanilla Perfume

    30. 섬머드림 summer dream

    31. 프린세스드 모나코 Princesse Charlene De Monaco

    32. 앰버 퀸 Amber Queen

    33. 마담 하이드 mme hide

    34. 미와쿠 Miwaku

    35. 프레스티지드 리용 Prestige de Lyon

    36. 미라마레 Mira mare

     

    1. 쇼트케이크 Shortcake, Miniature(Min) 잎 앞쪽 붉은 색, 뒤쪽 하얀 색이다. 둥근 꽃잎, 낮은 찻잔 형, 작은 송이, 미향, 사계절성이다. 1981년 일본 육성종

     

    2. 프린스 메이안디나 Meillandina. 오렌지 메이안디나(Orange Meillandina). 국화 소국처럼 깜찍하게 작은 꽃이 수십 송이씩 모여서 핀다. 주홍색의 꽃이 피며 육성국은 프랑스이다. 가지 유인이 쉽고 꽃붙임이 좋다.

     

    3. 실루엣 Silhouette, Hybrid Tea(HT) 꽃색 중심부가 크림색인 하얀 꽃. 특징 모난 꽃잎, 고심 형, 큰 송이, 중향, 사계절성. 육성 1976년, William A. Warriner (1980년 Jackson & Perkins 보급). 미국. 꽃은 상아빛으로 시작하지만 차차 흰색으로 바뀌면서 중심부가 엷게 복숭아 빛을 띤다. 봉오리에서 개화까지 제법 뜸을 들이는 품종으로 꽃이 피는 여러 과정을 느긋하게 즐길 수 있다. 13cm 안팎의 반듯한 꽃이 한 송이 또는 너덧 송이 모여 피는데 꽃잎이 단단해 비바람에 강하고 오래 간다. 나무 높이 120~180cm, 꽃이 많이 피어 화단재배에 적합하며 아담하게 가꿀 수 있어 화분에도 잘 맞는다. 긴 대에 한 송이씩 꽃이 피어 절화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그늘과 추위에 약하고 가시가 많으며 홍차 계열의 가벼운 향기가 있다. Silhouette는 밝은 바탕을 배경으로 드러나는 검은 윤곽을 뜻한다. 별명 Honor, JAColite, Silver Medal 등, 해외에선 Honor를 사용. 검색에서도 Silhouette 보다 자료가 충실하다. 1978년, 미국 Portland국제장미콩쿠르 금메달, 1980년 전미 로즈셀렉숀 AARS수상

     

    4. 글렌도라 Glendora 독일에서 1989년에 개량하여 선보인 장미이다. 흰색과 연분홍의 어울림이 환상적이다. 꽃잎은 부착력이 좋아 잘 떨어지지 않는다. 강건한 품종으로 알려졌다.

     

    5. 호준.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그랜드플로라계통. 향기는 연하지만 살짝 아련한 풀 내음 같은 것도 난다. 청순가련의 느낌과 남성형 이름이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리뷰가 있다.

     

    6. 핑크 메이안디나(Pink Meiuandina). 프랑스 육성

     

    7. 골드바니 gold bany. 별명 Gold Badge. 선명한 레몬옐로, 모난 꽃잎, 찻잔 형, 중간 송이, 미향, 사계절성. 1977년 Marie-Louise(Louisette) Meilland 프랑스 육종. 내병성이 뛰어난 밝은 노란색 장미로 눈이 부시도록 꽃이 많이 달린다. 다산성 동물인 토끼를  비유해 Gold Bunny가 유래한다고 추측된다.

     

    8. 다니엘 겔린(Daniel Gelin) Floribunda(FL). 1986년 영국 Harkness에서 육성. 오렌지와 새먼 핑크가 미묘하게 뒤섞인 등불 같은 색감의 정다운 꽃이다. 플로리분다 계열로는 좀 큰 지름 10cm의 꽃이 산뜻하고 눈부시다. 높이1m. 곧게 자라며 향기가 부드럽다. 꽃밭과 화분에 모두 적합하며 절화용으로 많이 쓰인다.

     

    9. 만요 manyo 높이1m, 옆으로 퍼지고 튼실하게 자라며 가시가 적다. 향기는 없다. 정원, 화분, 절화용으로 적합하며 흰가루병에 약하다. 품종명은 일본의 만요시대(万葉時代)를 형상으로 나타냈다는 뜻이다. 앤티크 터치의 꽃모습에서 복고적 향취를 느낄 수 있다.

     

    10. 토키메키(ときめき) 토키메키(ときめき) 가슴이 설레이는, 두근두근 거림의 뜻으로 이름대로 화사한 분홍빛 꽃의 품종으로 메이지 33년(1900) 개발되었다.

     

    11. 메인져 페스타흐트 mainzer fastnacht rose, Hybrid Tea(HT). 육성국이 독일이다. 라일락꽃색이며 향기가 매우 강하며 은빛 라일락 빛을 띤 파란색 꽃이 핀다. 화단용으로 양호.

     

    12. 와라비우타(Warabeauta) 1999년 일본에서 육성, 밝은 분홍빛, 꽃의 중심으로 갈수록 짙어지는 연분홍색이 은은한 분위기.

     

    13. 체리 메이딜란드(Cherry Meidelland) 프랑스 육성. 유사종에 핑크메이딜란드 Pink Meidiland, Shrub(SR)나 고랄메이딜란드가 있다. 붉은찔레꽃은 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백난아 노래인데 노래비가 제주 한림읍 명월리에 있다. 찔레꽃 붉게 피는 남쪽나라 내 고향...

     

    14. 크리스토프 콜롬보(Chistophe Colomb) 1992년 프랑스 메이앙에서 육종한 품종으로 수세가 왕성하며 잘 자라기 때문에 가꾸기가 좋으며 5월에 피는 꽃색은 주황색 또는 오랜지색 입니다. 꽃이 오래 가고 상당히 건강하며 신대륙신대륙 발견자를 기념한 꽃이다. 1992년 국제콩쿨에서 금상 수상.

     

    15. 마르코폴로 Marcopolo.  Hybrid Tea(HT) 선명한 노란색, 모난 꽃잎, 고심 형, 큰 송이, 강향, 사계절성으로 1993년 Alain Meilland 프랑스 육성종. 일반 노란 장미와 달리 수세가 강해 힘차게 자라며 화색이 쉽게 바래지 않는다. 그늘과 추위와 더위에 모두 강하다. 달콤하고 자극적인 향기도 뛰어난 특성이다.

     

    16. 오클라호마(Oklahoma Rose) 진한 적색이라 흑장미라 하였다. 향이 강하고 질병에 강한 반면 추위에 약하다. 키240cm. 꽃크기 13 cm. 꽃잎 45-50 장. 5월에 개화.

     

    17. 카자구루마 Kazaguruma 밝고 선명한 주홍색으로 개화한다. 둥근 꽃잎, 평평 형, 홑꽃, 중간 송이, 미향, 사계절성이며 2000년 일본 육성.

     

    18. 그라프 레너트(Graf Lennart) 1991년 프랑스 메이앙에서 육종한 품종으로 병에 특히 강하며 아담한 수세가 일품이지요. 꽃 색은 진한 빨간색입니다. Hybrid Tea.

     

    19. 히오기(hiohgi) Hybrid Tea(HT). 사계장미이며 하나의 가지에 하나의 꽃이 피며 차꽃 향기가 난다. 1981년 일본의 세이조 수주키(Seizo Suzuki)에 의해 육종되었다. 한밭수목원엔 하오기(Rosa Hiogi’), 금강수목원엔 히오기로 표식이 붙어 있다.

     

    20. 몽파르나스 Montparnasse, Hybrid Tea(HT) 프랑스에서 육성되고 일본이 국제콩쿠르에서 우승하여 몽파르나스 이름이 생겼다. 몽파르나스는 20세기 전반 온 세계 예술인들이 모여든 곳으로 유명하며, 그리스신화 문예의 여신들이 살았던 파르나소스(Parnassus) 산에서 유래됐다,

     

    21. 코키 Koki, Hybrid Tea(HT) 높이1.5m, 직립성으로 힘차게 자란다. 화분용 정원용 절화용으로 적합하나 그늘과 추위에 약하고 흰가룻병, 검은별무늿병에 약하다. 종명 Koki는 한자어 香貴(향귀)의 일본어로 고귀한 향기가 있다는 뜻이다. 1992년 일본장미회의 국제 장미콩쿠르(JRC) 동상 수상.

     

    22.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Floribunda(FL) 짙은 로즈 핑크. 쿼터 로제트형, 중간 및 큰 송이, 미향, 1993년, Alain Meilland, 프랑스 육성종. Romantica Series의 대표 품종. 키2m. 로만티카 시리즈란 프랑스 메이앙사에서 개발한 올드로즈와 모던로즈의 특징을 함께 가지며 데이비드 오스틴의 잉글리시 로즈와 대비된다. 프랑스에선 플로리분다지만 우리나라에선 반덩굴 슈러브성 품종이며 꽃대가 짧아 꽃이 처지지 않으므로 아치, 오벨리스크, 터널 등 조경용으로 재배된다. 찻잔형에서 로제트형으로 바뀌는데 꽃잎이 두꺼워 오래도록 빛을 잃지 않는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서 이름을 가져왔다. 1993년 이탈리아 몬차(Monza) 국제콩쿠르 금상 수상.

     

    23. 볼링(Balling, 수분부족으로 꽃잎이 열리지 않는 현상)에도 강하다. 베이설 슈트가 힘차게 뻗고 나지막하게 가꿀 수 있어 화에스메랄다 Esmeralda, Hybrid Tea(HT) 밝고 선명한 로즈핑크, 모난 꽃잎, 고심 형, 큰 송이, 중향, 사계절성, 1973년, Reimer Kordes, (1980년 W. Kordes' Söhne 보급), 독일 육성. 높이1.8m, 꽃지름12㎝, 꽃잎의 형태가 반듯하며 티계통의 그윽한 향기를 지녔다. 하이브리드티 중 가장 늦게 피나 비바람에 잘 견디고 단용 분재용 절화용으로 적합하다. 서리에 약하고 내음성도 부족하다. Esmeralda는 에메랄드를 뜻하는 스페인말로 여자 이름으로 많이 사용된다. 빅토르 위고의 노틀담의 꼽추에서 콰지모도가 사랑한 여인이 에스메랄다다.

     

    24. 블루문 장미(Blue Moon Rose) 1965년 독일에서 육성. 꽃이 좀 귀한 편이고 추위에 약하지만 향기로운 블루색의 커다란 꽃이 핍니다. 보라색 꽃, 키 60-150cm, 꽃잎 40여장.

     

    25. 미와쿠(Miwaku) 1988년 일본의 세이조수주끼(Seizo Suzuki)에 의해 육종. 흰색 또는 연미백색으로 향은 순하다. 35장 내외의 꽃잎.

     

    26. 블루 라이트 Blue Light 1995  일본 육성종. 건강한 잎과 정돈된 수형, 다화성 꽃피는 모습이 좋다. 1994년 일본장미협회 향기대상.

     

    27. 프레스티지 드리옹 Prestige de Lyon 꽃색은 오렌지 핑크이며 꽃 모양이 좋고 과일 향이 난다. 1979년 프랑스 메이앙이 육성하였다. 키125cm. 가시가 거의 없고 잎은 크고 무광택이며 진녹색이다. 섬세하고 쾌적한 라즈베리 향이 있다. 내병이 강하나 비를 잘 견디지 못하고 새싹이 열리지 않는다. 종명 Prestige de Lyon은 리옹의 명성, 매혹이라는 뜻이다. 리옹은 파리, 마르세유의 뒤를 잇는 제3의 도시로 생텍쥐페리의 고향이기도 하다. 북쪽에 위치한 테트도르공원(Parc de la Tête d'Or)에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장미원이 있다.

     

    28. 가든 파티 Garden Party, Hybrid Tea 꽃은 크림색 바탕에 분홍색 복륜, 모난 꽃잎, 고심 형, 큰 송이, 중향, 사계절성이며 1959년 Herbert C. Swim, 미국 육성종이다. 건강한 품종으로 모양이 좋으며 달콤한 향기가 있다.

     

    29. 바닐라퍼퓸(Vanilla Perfume). 계통 Hybrid Tea. 육성국 미국. 바닐라 향이 나는 장미.

     

    30. 섬머드림 summer dream 색조가 우아한 파스텔톤의 핑크에 엷은 등황색이 곁들여진 색상. 내병성이 특히 강하다.

     

    31. 프린세스드 모나코 Princesse Charlene De Monaco,  Hybrid Tea(HT)크림색 바탕에 밝은 핑크빛 복륜, 모난 꽃잎, 고심형, 찻잔 형, 사계절성, 1981년 Marie-Louise(Louisette) Meilland 프랑스 육성종. 명화 Peace의 피를 받은 직계로 풍모가 반듯하고 기품이 당당하다. 높이1.5m, 꽃지름15cm. 부드럽고 과일향이 있어 화분과 정원, 절화용. 병충해에 강하나 내서성 내한성이 부족하며 더위에 잎이 말린다. 검은별무늿병에 약하다. 프랑스의 명문 육종사 Meilland(메이앙)은 모나코왕실과 친분이 있어 대공부부와 공주들에 여러 개의 장미를 증정했으며 Officer of the Grimaldi Order라는 훈장까지 받았다. 1981년 제1회 모나코국제장미회의에서 개발사인 메이앙사는 Preference라는 이름을 붙이려 했는데 심사위원장인 그레이스 켈리(Grace Patricia Kelly, 1929~1982) 왕비에게 헌정. 적백의 모나코 국기를 닮아 프린세스 드 모나코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지만 왕비는 자동차 사고로 이미 작고한 후였다. 별명 Grace Kelly, Preference, Princess Grace, Princess of Monaco. 1983년 스위스 제네바(Geneva) 국제장미콩쿠르 금상. 

     

    32. 앰버 퀸(Amber Queen) 1981년에 영국 Jack Harkness에서 육종한 Floribunda. FL 계 품종으로 1984년 R Harkness & Co. Ltd에서 보급한 품종이며 꽃 색은 진한 노란색으로 호박색이다. 꽃 모양은 찻잔을 닮았고 향도 강하여 멋지게 느껴진다.  Amber Queen은 우리말로 호박색여왕이란 뜻이다. 

     

    33. 마담 하이드 mme hide 병충해와 더위에 강하고 지속적 개화로 화단용, 분재용이다. 일명은 마담 히데인데 영명 Hide를 거치면서 하이드로 잘못 통용되고 있다. 1989년 일본장미회 국제장미콩쿠르(JRC) 은상 수상.

     

    34. 미와쿠(Miwaku) 1988년 일본의 세이조수주끼(Seizo Suzuki)에 의해 육종. 흰색 또는 연미백색으로 향은 순합니다. 35장 내외의 꽃잎과 13cm 정도의 크기에 풍만한 대형 꽃이다. 

     

    35. 프레스티지드 리용 Prestige de Lyon, Hybrid Tea(HT) 꽃은 연어빛을 띤 핑크색이며 모난 꽃잎, 고심형, 낮은 찻잔형, 중간 송이이며 과일향이 특징인 사계절성 장미다. 1990년 프랑스  Alain Meilland에 의해 육성되었다. 살구색 곁들인 새먼핑크, 부드럽게 물결치는 분위기가 우아한 귀부인의 자태를 연상시킨다.

     

    36. 미라마레 Mira mare. Hybrid Tea(HT) 노란색에 붉은 복륜, 변색종이며 모난 꽃잎 고심 형에서 로제트형으로, 큰 송이, 중향, 사계절성 특징을 갖는다. 2002년 일본 다케우치 슌스케가 육종한 품종이다. 로즈 핑크로 물든 꽃잎 테두리와 크림색 바탕이 산뜻하게 대비되는 해맑은 분위기가 느껴지며, 고심 형에서 대부분 로제트 형태로 바뀌며 달콤한 차향이 있다.

    이상 금강수목원. 

     

    5월의장미 / 이해인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5월의 장미가 내게

    말을 건네 옵니다

    사소한 일로 우울할 적마다

    밝아져라

    맑아져라

    웃음을 재촉하는 장미

    삶의 길에서

    가장 가까운 이들이

    사랑의 이름으로

    무심히 찌르는 가시를

    다시 가시로 찌르지 말아야

    부드러운 꽃잎을

    피어낼 수 있다고

    누구를 한번씩

    용서할 적마다

    싱싱한 잎사귀가 돋아난다고

    5월의 넝쿨 장미들이

    해 아래 나를 따라 오며

    자꾸만 말을 건네 옵니다

    사랑하는 이여!

    이 아름다운 장미의 계절에

    내가 눈물속에 피워 낸

    기쁨 한송이 받으시고

    내내 행복 하십시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