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시황의 동차마(銅車馬)와 병마용(兵馬俑)문화 culture/해외 foreign travel 2025. 6. 14. 23:32
진시황제릉박물원, 여산원(驪山園) 안에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의 유물과 진시황릉 유적지 공원을 결합해 조성한 대규모 복합 박물관이 들어선 것이다.
진시황제릉동차마박물관(秦始皇帝陵銅車馬博物館) 2021년 개관. 구 병마용갱 인근 진시황릉박물관에 있던 1호마차를 이전 전시하였고, 24년에 2호마차까지 발굴 공개하게 되었다. 진릉을 중심으로 서쪽에는 청동마차박물관이, 동쪽에는 병마용갱이 배치된 것이다. 먼저 청동차마 1호와 2호를 차례로 본다.
인산인해
동차마 일호차(铜车马 一号车)는 입차(立车), 융차(戎车) 또는 고차(高车)라고도 한다. 전차 오른쪽에는 방패가 놓여 있고, 전차 앞에는 청동 석궁과 청동 화살촉이 걸려 있다. 전차 위에는 둥근 우산이 놓여 있고, 우산 아래에는 높이 91cm의 청동 전차 관리상이 있다. 1978년 발굴하여 병마용박물관에 보관하다 2021년 청동마차박물관으로 옮겼다. 铜车马는 1978년에 秦始皇릉 서쪽에서 3천여개의 조각으로 발견되었으며 8년간의 복원 끝에 1989년 전시되었다. 두 대의 청동 전차와 말은 두 대 모두 고대식 단일축 이륜 전차이며, 실제 전차와 말의 절반 크기로 제작되었다. 동차마 일위(铜车马 一为)는 입차(立车)이며, 일위(一为)는 安车이다. 전차와 말은 청동으로 주조되고 금은으로 장식되었으며 무게는 14kg다. 전시실 면적은 8천 입방미터.
동차마 2호차(铜车马二号车)는 네 개의 안장이 달린 전차로, 볼록한 모양의 안장은 앞뒤로 두 개의 방으로 나뉘어 있다. 전차에는 타원형 돔 모양의 덮개가 있다. 앞방은 마부가 거주하는 방이고, 안에는 전차 관리상이 무릎을 꿇고 앉아 있으며, 뒷방은 마부가 거주하는 방이다. 1호차(一号车)가 입차(立 车 )인데 비해 2호차(二号车)는 안차(安车)이다. 동차마 2호차(铜车马二号车)는 2021년 발굴하여 24년 청동마차박물관으로 옮겼다. 2号铜车马는 구조가 완벽하고, 조형이 정확하며, 재현이 정교하고, 제작이 세심하여 고대전차 제작 연구의 오랜 학문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2천여 년 전의 선진 금속 제조 기술을 구현한 것으로, 고대 중국 청동 주조 및 생산 기술의 모범으로 여겨진. 중국과 세계 야금및 제조기술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청동 전차에 담긴 정보와 실체화된 증거는 학계로부터 청동의 왕관이자 세계 전차 역사의 이정표라는 찬사를 받았다.
발굴과정과 모사본도 이해를 돕는다.
채회동간(彩繪銅看)이며 동색형기(銅索形器)도 진열되어 있다.
컴컴한 지하박물관에서 나오니 눈부신 진황릉(秦皇陵)이 떠억! 높이 76미터, 넓이 350평방미터에 이르는 흙으로 조성된 거대한 피라미드인 것이다. 배장갱(陪葬坑), 배장묘(陪葬墓) 등 유적지 총면적은 56입방키로미터에 이른다. 능의 동쪽으로 10여분 넘게 가니 거대한 시황제상이 조선에소 온 답사객을 반가이 맞는다.
두 개의 정문을 공항검색대만큼 철저한 보안을 거쳐 들어가니 설레는 가슴 부여잡고 병마용갱(兵馬俑坑) 1호분을 마주하니, 우와!
우선 1호갱 안으로 삐집고 들어갔다. 리산(驪山)은 중국 산시성 시안 린퉁구 원산원(驪山園)에 있는 야산이며 1974년 이곳 농부가 우물을 파던 중 발견되었다. 진시황릉(秦始皇陵)에서 1km 정도 떨어져 있다. 흙을 구워 만든 수 많은 병사, 말 등 모형이 눈앞에 펼쳐졌다. 병용은 키가 184cm에서 197cm로 큰 편이며, 장군을 병사보다 크게 만들었다. 병마용은 전사, 전차, 말, 장교, 곡예사, 역사, 악사 등 다양한 사람과 사물을 표현하고 있다. 발굴한 4개 갱도 중 3곳에 모두 8천여 점의 병사와 130개의 전차, 520점의 말이 있다고 추정하며, 아직도 발굴하지 않은 상당수가 흙 속에 묻혀 있다. 병마용갱은 진시황 장례에 사용한 테라코타(terracotta)다. 진시황릉 완공후 100년이 지나 사마천의 사기에 기록했다. 지상의 황궁을 그대로 옮긴 것과 같은 규모이며, 수은이 흐르는 5,000여 개 강과 수십 개 망루를 가진 도성 안에 온갖 보물과 병사로 화려하게 조성하였다. 완공한 후 도굴을 막고자 동원했던 인부들을 모두 사살하였다고 한다.
최근 연구는 조각상에 남아있는 지문을 분석한 결과 도공의 나이는 14-16세로 추정되었다. 병마용의 병사들은 머리, 몸통, 팔, 다리가 각각 제작된 후 결합되었다. 제각기 다른 얼굴은 모델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8종류의 틀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고위급 장교들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청동검도 병사들의 표준무기였으며, 장교용이 81cm인데 병사용은 88-91cm로 더 길었다. 병마용은 살아있는 듯한 모습의 등신대로 제작되었으며 얼굴 부위에는 채색의 흔적이 있다. 병마용의 존재는 진시황제의 강력했던 권력을 상징한다. 병마용들을 배치하는 규칙도 더 세세하게 밝혀져 고대 전투 대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진나라를 멸망시킨 초 패왕 항우가 진왕 자영을 죽이고 진궁을 불태우고 재화와 보물과 여자들을 약탈하여 팽성으로 갔다는 사기 항우본기의 기록이 있을 뿐 황릉을 방화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고 하였다.
병마용2호갱대청(秦兵馬俑二號坑大廳)을 통해 들어간 2호갱은 어마무시한 1호갱의 모습이 머와 눈을 지배하고 있으므로 너무 작고 초라하고 비참하게 보여졌다. 날씨까지 땡볕이라 병마용2호갱으로 가는 발걸음이 빨라졌다.
진병마용3호갱대청(秦兵馬俑三號坑大廳)으로 들어가니 느낌이 전혀 다르다. 아기자기한 분위기에 한결 가벼우졌지만 목이 없는 대부분의 병사들이 마음에 걸렸다.
2호갱과 3호갱 사이에 뒷간이 있어 갔다가 화단에 한창 흐드러진 붉디붉은 석류꽃이 무덤에서 나온 무거운 기분을 풀어주는 것 같다.
'문화 culture > 해외 foreign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신석기 유적 (4) 2025.06.18 항우가 유방을 쳤으면? (8) 2025.06.18 양귀비의 화청지 華清池 (18) 2025.06.12 시안(西安)의 성벽과 고루(鼓樓) 및 종루(鐘樓) (4) 2025.06.09 곤명(昆明, 쿤밍)의 석림(石林) (4) 2024.09.30